농협은행 역시 올 들어 서울 경동시장지점을 없애고 청량리지점과 합쳐 청량리금융센터로 통합했다. 같은 시기 통폐합된 지점만 모두 다섯 곳이다. 신한은행 역시 같은 기간 수도권 점포 네 곳(가락동, 구로역, 부천춘의, 부평)을 없앴다.
국민은행은 작년 4월 24개 점포를 한꺼번에 닫았다. 당국의 압박이 예상됐지만 어쩔 수 없이 꺼내든 고육지책이었다. ‘영업점 감축을 자제하라’는 정부의 엄포에도 작년 초부터 3분기까지 문을 닫은 5대 시중은행 점포(출장소 포함)만 257개에 달한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일부 지방 점포의 경우 아직도 창구 벨이 종일 울리는 곳이 있지만, 고객의 발길이 끊겨 한가한 점포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은행들이 점포 축소에 나서면서 지역 주민이나 정치인의 반발에 부닥치는 경우가 적지 않다. 이 때문에 은행들은 점포 통폐합 전 의견 청취 기간을 두는 등 대책을 내놓고 있다. 하나은행은 일부 출장소를 리모델링해 중·장년층을 위한 ‘시니어 특화 점포’로 바꿨다.
은행의 수익성 못지않게 금융서비스의 접근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지역마다 고령층과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은행 점포가 필요하다는 취지에서다. 금융당국이 은행권의 점포 폐쇄를 막기 위해 ‘은행 점포 폐쇄 내실화 방안’을 마련해 직간접적 압박을 지속해온 이유다. 금융당국은 은행 점포 폐쇄 전 사전영향평가를 강화하고, 폐쇄 시 공동 점포 등 대체 수단을 의무적으로 마련하도록 했다.
이복현 금융감독원장은 “2020년 이후 600개에 가까운 은행 점포가 사라졌다”며 “어려운 시기에 노인 등 소외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재원 기자 wonderfu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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